금세기 들어 콘크리트에 관한 학문과 기술은 각종 용도의 건축물과 도로, 교량, 항만, 댐과 같은 산업시설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인간의 생활과 산업활공을 위한 구조물들을 축조하는 데에 절대적인 기여를 하여 왔습니다. 특히 지난 20여년간 콘크리트 관련 기술은 재료와 설계, 시공관리 및 2차 제품의 제조면에서 질적 양적으로 놀랄만한 발전과 변화를 거듭하였고,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더욱 빠르게 발전 할 전망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콘크리트 전문인들이 이러한 시대적인 조류에 부응하고 콘크리트에 관한 학문과 기술의 발전 보급에 일익을 담당하기 위하여서는 지금까지 개별적으로 다루어 온 콘크리트의 여러 관련분야들을 한데 모아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이루고 관련업무를 분담하며 필요한 정보들을 교환할 수 있는 종합적인 의견교환의 장으로서 콘크리트 학회의 창립이 불가피한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콘크리트의 여러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수 차례의 진지한 의견을 교환한 후 이러한 기능들을 가진 학회창립의 필요성에 공감하여 “한국 콘크리트 학회(가칭)"를 발족시키고자 합니다.

 앞으로 창립되는 학회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이 학회는 우리나라의 콘크리트에 관련된 모든 분야의 전문인들의 모임으로서 콘크리트의 재료, 구조물의 설계, 시공, 유지 관리와 제품의 제조에 관한 학문과 기술의 발전보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둘째, 학계, 관계 및 산업계가 이 학회에 공동 참여함으로써 공조체제를 이루어 콘크리트 관련 연구와 기술개발에 대한 행정지원과 산학협동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콘크리트와 관련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거나 이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사람은 모두 회원이 될 수 있으며, 학회운영에 누구도 소외됨이 없이 민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취지에 뜻을 같이 하시는 분들께서는 적극적으로 이 모임에 동참하셔서 콘크리트 공학과 관련기술의 발전 보급에 앞장서 주실 것을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1989. 6. 24.

한국콘크리트학회(가칭) 발기인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