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재료 중에서 콘크리트만큼 많이 사용된 재료가 없고, 콘크리트는 미래에도 건설을 주도할 건설 재료로 자리매김할 것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지난 170여 년 간 콘크리트 기술은 레미콘, 배치 플랜트, 콘크리트 펌프, 프리캐스트 공장 제품, PS 콘크리트, 시스템 동바리, 새로운 혼화 재료, 콘크리트 구조 자동화 설계 기술과 유지관리 기술 등이 개발되면서 급속도로 발전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고성능 콘크리트, 고기능 및 다기능 콘크리트, smart concrete, intelligent concreting 등 신재료와 신기술이 부단히 개발되어 콘크리트의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우리 콘크리트 기술은 선진국에 비하여 재료, 제품, 설계, 시공, 유지관리의 전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뒤쳐져 있는 것도 주지의 사실입니다. 정보, 기술, 지식이 지배할 21세기에 산업계, 관련 정부기관, 연구소 및 학계를 위해 환경친화를 지향하는 콘크리트 기술의 지표 제시, 정보 제공, 신기술과 신재료 개발의 기술 지원, 콘크리트 기술과 산업의 과학화와 국제화 등을 지원하고자 우리 한국콘크리트학회가 다방면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우리 학회를 중심으로 모든 콘크리트 기술자, 연구자, 기업인이 한 곳에 힘을 모아 콘크리트 기술과 산업을 발전시키고 선진화하는 데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